메뉴

정성이 만들어 낸 맛 '엄니의 장독대', 된장.고추장 전통방식만 고수

무쇠솥 콩 삶아 메주 띄워, 3년간 자연숙성 차별화 된 깊은 맛 일품

충청북도 음성에 위치한  ‘엄니의 장독대'. 이 곳은 대한민국 전통식품 된장, 고추장에 들어가는 고추와 콩을 직접 재배해 옛날 할머니가 만드는 방식으로 그대로 된장과 고추장을 제조하고 있다.


예부터 장(醬)은 그것을 담그는 날을 따로 택일해서 담고 장맛에 집안 사정이 보인다 할 정도로 먹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한 번 만들면 1년을 두고 먹어야 하므로 사람들은 두고두고 먹는 장을 장(醬)을 쉬이 담그지 못하고 신경을 써서 담근다.  


‘엄니의 장독대’의 첫 시작은 외조모(代)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외조모님의 장(醬) 솜씨는 동네에서도 알아주는 손맛이었다. 당시 동네에서 장을 잘 담는다고 입소문이 나 동네 사람들로부터 1말, 2말씩 부탁을 받아서 장을 담가 주었던게 시작이 됐다. 외조모의 손맛은 그대로 어머니에게로 그리고 지금의 장독지기 조충의 씨에게로 전해졌다.


조충의 장독지기는 "어머니께서 장 담그실 때는 몰랐는데 재료 하나하나가 깊은 장맛을 내는데 손맛 이상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장독지기를 하면서 느끼게 됐다"며 "콩과 고추를 직접 재배한 후 그 수확물로 장을 만들어 ‘엄니의 장독대’ 장맛에 더욱 믿음과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엄니의 장독대'는 만드는 방법도 현대화 된 생산방식이 아닌 무쇠솥에 직접 콩을 삶아 손으로 하나하나 메주를 띄워 장을 만드는 방법을 고수하고 있으며 3년간 자연숙성시켜 만들어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장들과는 차별화 된 깊은 맛을 낸다.


직접 재배한 재료와 전통방식 그대로 된장과 고추장을 만들다 보니 1년에 많은 양을 만들지는 못한다.


이는 좋은 재료도 제대로 된 방법을 통해서만 더욱 더 깊은 맛을 낸다는 '엄니의 장독대'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사람 입에 들어가는 음식을 가지고 장난하면 안된다.'라는 생각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만들어 소신껏 판매되는 저희 장은 그 옛날 외조모님의 소문 난 장맛처럼 입소문을 타고 드셔 보신 분들의 소개로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고 있다"며 "천편일률적으로 찍어내는 장맛이 아닌 우직한 장독지기의 뚝심으로 우리의 전통 된장과 고추장의 맛을 이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