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화군, 새우젓축제 '팡파르'

외포리 정포항 일원서 볼거리, 먹거리 가득

인천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강화도 새우젓 축제를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강화군 내가면 외포리 정포항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강화는 국내 최대 새우젓 생산지로 전국 새우젓 생산량의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다. 강화새우는 임진강과 예성강, 한강이 합류하는 강화도 앞바다에 풍부한 영양염류가 유입되어 새우에 살이 많고 껍질이 얇아 특유의 감칠맛을 내며 영양가가 높다. 이로 인해 예부터 한강 마포나루 등으로 공급되어 임금님께 진상할 정도로 그 품질이 유명하다. 새우젓은 어획 시기에 따라 5월, 6월에 담그는 오젓과 육젓, 가을에는 추젓, 겨울은 동백하로 종류가 다양하게 나뉜다.


축제 기간 3일 동안 신선하고 품질 좋은 새우젓을 이용한 볼거리와 먹거리로 가득하다. 첫째 날인 9일에는 강화도 새우젓 이벤트, 새우젓 가요제 예선과 곶창굿 공연 등이 진행된다. 둘째 날인 10일에는 박현빈 등이 출연하는 축하공연과 개막식, 불꽃놀이, 청소년 댄스 경연대회 등이 열린다. 셋째 날인 11일에는 생선회 및 젓새우 시식회, 강화 갯벌 장어 잡기 대회, 가수 신지 축하공연, 새우젓 가요제 본선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상설행사로 새우젓 만들기, 마른새우 요리 만들기, 사진 전시회, 삐에로 풍선 아트, 네일아트, 비눗방울 체험 등이 진행된다.


또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새우젓 및 강화섬쌀 등 다양한 강화군 특산물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상복 강화군수는 “가을이 깊어가는 10월을 맞아 강화만의 특색을 더해 천혜의 자연과 바다가 고스란히 담겨진 강화도 새우젓의 맛의 향연을  준비했다”며, “강화를 방문해 다양한 행사를 체험하고 강화만의 농특산물을 맛보며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풍요로운 축제를 경험해 달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화도새우젓축제추진위원회 홈페이지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