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고등어

고등어는 가을이 되면 제철을 맞아 지질이 20%나 되어 맛도 풍부해지고 영양가도 높아진다.


고등어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을 달고 짜다. 기운을 북돋워주고 튼튼하게 해주며 피를 맑게 하고 음기를 보해준다. 어혈독, 피부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고등어에는 참치 같은 등푸른 생선이나 견과류와 들기름에 많은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데, 이 오메가-3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한다. 기억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우울증이나 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과 같은 정신 질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또한 오메가-3는 급사 예방에 효과가 있는데, 이 오메가-3가 동맥경화나 심근세포막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작스런 혈관 파열, 부정맥 등을 줄이는 데에 효과가 있다.


고등어의 지질에는 동맥경화 예방과 혈압 강하, 혈중 지방 저하 등의 작용을 하는 EPA와 DHA등과 같은 고도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뇌나 치매 예방을 하는데 탁월하다.


그렇기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B2와 철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빈혈에도 효과가 있다.


DHA는 뇌의 작용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동맥경화,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EPA는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를 억제하며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고혈압, 중풍에 좋다.


그러나 지나치게 과다 섭취 할 경우 혈액을 과도하게 희석시켜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고, 면역체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고등어를 이용한 요리>


고등어 무조림

재료
주재료 - 고등어 2마리, 무 1/3개, 대파 1/3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양파 1개, 물 1컵
양념장 - 고춧가루 2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2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청주 1큰술


만드는 방법
1. 고등어는 머리와 꼬리, 내장을 제거한 후 어슷하게 2등분한다.
2. 무는 납작하게 잘라 준비하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어 준비한다.
3. 대파와 고추는 어슷썰기 한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2의 무와 양파를 깔고 그 위에 고등어를 올린다.
6. 5에 대파, 고추, 양파를 골고루 올린 다음 양념장을 넉넉히 뿌리고 물을 부어 끓인다. 고등어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중약불로 낮추어 조리고 무가 무르게 푹익으면 접시에 담아낸다.


고등어 순살강정


재료
주재료 - 고등어 1마리, 밀가루 2큰술, 찹쌀가루 1큰술, 물 3큰술, 소금 1큰술
강정소스 - 고추장 1큰술, 토마토 케첩 1큰술, 물엿 3큰술, 청주 1큰술, 핫소스 약간, 다진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고명 - 땅콩 분태 약간, 해바라기씨 약간, 호박씨 약간


만드는 방법
1. 고등어는 순살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1을 볼에 담아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20분간 재워둔다.
3. 밀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어 소금을 약간 넣고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4. 3의 반죽에 재워둔 고등어를 넣고 버무려 붙지 않도록 한 조각씩 4~5분간 튀겨낸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강정소스를 만든 후 달군 프라이팬에 넣어 살짝 분량의 재료를 섞어 볶는다.
6. 5에 튀겨낸 고등어를 넣고 버무린다.
7. 땅콩 분태, 해바라기씨, 호박씨를 넣고 버무린 후 그릇에 담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