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산세계인삼엑스포 밑그림 나왔다

엑스포조직위 10월 출범...역대최대 규모 국제행사 추진 박차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행사로 추진되는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의 주제와 콘셉트, 프로그램 등에 관한 밑그림이 나왔다.

충남도는 27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허승욱 정무부지사 주재로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 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와 김복만 충남도의원(금산), 김시형 금산부군수, 박범인 도 정책특별보좌관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최종보고회는 용역 수행기관인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최종보고를 시작으로, 전문가와 인삼단체 대표가 참여한 토론 및 의견수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은 그간 연구용역에 대해 ▲국제행사 타당성 도출 ▲주제관 구성 및 프로그램 개발 ▲킬러콘텐츠 및 외국인 유치방안을 중심으로 보고했다.

특히 산학협력단은 3회째를 맞는 금산세계인삼엑스포가 국제행사로서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 기존 수삼·홍삼 중심에서 미용·제약·식품 등 멀티삼을 소재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구현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인삼 관련 전문엑스포로 육성하기 위해 규모 및 연출의 대형화, 국내·외 교류창출, 전 세대를 아우르는 트렌드 선도 방안 등에 대한 제안도 이어졌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는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의 킬러콘텐츠로  ‘슈퍼인삼, 슈퍼인류의 탄생’ 과정을 SF 영상화 한 주제관과 고려인삼 종주지의 의미를 주제로 한 ‘미디어 파사드’ 야간 공연 등의 방안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고려인삼의 세계 브랜드화를 위해 이번 엑스포와 연계해 세계인삼도시연맹 결성 및 코덱스 분과위원회 개최 등 인삼 관련 국제회의를 지속적으로 유치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는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의 국제행사 승인은 금산이 고려인삼의 종주지로서의 위상을 회복해 위기에 빠진 인삼산업이 부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국제행사 수준에 맞는 킬러콘텐츠와 인삼산업발전 전략에 맞춘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3월 착수한 후 9월 중 최종 완료될 예정이며 도는 이를 토대로 올 10월 중 농림축산식품부에 국제행사개최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