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호박

덩굴채소인 호박은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채소이지만 영양분이 많아 몸에 이롭고 저칼로리로 가볍게 섭취할 수 있다.


호박은 칼로리가 적어 여성들의 다이어트식으로 좋고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항암 효과에 좋은 alpha-carotene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과 식이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 당뇨와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호박이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비타민C가 동맥경화를 방지해준다.


특히 이 비타민C가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고 피 속의 콜레스테롤치를 정상적인 수치까지 내려준다.


또 다른 호박의 효능으로는 대장암 발병 억제가 있다.


장 안에는 대장균과 유산균 등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균이 살고 있는데 변이 대장 안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좋은 균이 나쁜 균으로 변하게 되고 가스와 담즙산을 분해해 발암물질을 만들게 된다.


따라서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선 식이섬유를 풍부히 섭취해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좋은 균을 늘려야한다. 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예방은 물론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호박은 몸체가 고르고 윤기가 나며 연한 녹색을 띄는 것이 좋고 지나치게 굵은 것은 씨가 너무 자라있기 때문에 비교적 날씬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호박을 이용한 요리

 


호박젓국찌개

재료)
애호박 1개, 양파 1/2개, 두부 1/2모, 물 3컵, 대파 1대,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새우젓 1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애호박은 반을 갈라 반달썰기 하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2. 두부는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썰기 한다.
3. 냄비에 들기름,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새우젓을 넣어 약한 불에서 볶다가 양파, 호박을 넣어 볶는다.
4. 3이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넣고 두부, 대파를 넣어 한 번 더 끓여 완성한다.


 

 

 

 

호박선

재료)
애호박 2개, 쇠고기 1/2줌, 표고버섯 4개, 당근 1개, 간장 국물1/2컵
고기, 채소 양념 :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1큰술, 다진 파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고명 : 달걀 1개, 석이버섯 4장, 실고추 10가닥, 겨자즙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호박은 반으로 갈라 4cm 길이로 자른 다음 밑부분이 1cm 정도 남게 어슷하게 세 번 칼집을 넣고 속을 약간 파낸 후 소금물에 푹 담가 절인다.
2. 당근은 곱게 채 썰어 살짝 데친다. 쇠고기와 표고버섯은 곱게 채 썬다.
3. 2를 볼에 담아 분량의 재료로 양념한 다음 소를 만든다.
4. 석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깨끗이 손질해 곱게 채 썬 후 참기름과 소금으로 양념해 볶는다.
5. 절인 호박은 물기를 없애고 3으 소와 4를 칼집 사이에 끼워 넣는다.
6. 냄비에 호박을 넣고 간을 맞춘 간장 국물을 칼집 밑부분까지 붓고 소 부분에 국물을 끼얹으며 속까지 익힌다. 냄비에 남은 국물 2큰술 정도를 그릇에 담고 익힌 호박에 황백 지단, 석이채, 실고추를 고명으로 얹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