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민어

민어는 민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면어라고도 한다.


민어는‘비늘 빼고 먹는다’라고 할 정도로 버릴 것이 없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수컷이 암컷보다 맛이 좋고, 민어의 크기가 클수록 맛이 좋다. 또한 부위별로 맛과 식감이 다르다.


민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계획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좋다. 이때 굽거나 튀기기보다 찜이나 조림으로 먹는 것이 좋다.


민어는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설사를 하거나 기력이 없고 쉽게 피로해 하는 사람에게 좋다.


민어에는 단백질, 비타민, 칼륨, 인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더운 여름철 보양식으로 애용된다. 그래서 삼복더위에 민어찜은 일품이고, 도미찜은 이품이며, 보신탕은 삼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민어는 보양식으로 일품인 식품이다.


민어는 어른들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물고기 중에서도 소화흡수가 잘돼 어린이들의 발육을 촉진시켜준다. 또한 두뇌 활동에 좋은 핵산 성분이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특효이다.


이뿐만 아니라 콜라겐과 콘드로이친 성분이 많아 골다공증,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예방 및 피부 모습, 주름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보통 민어는 회로 먹는 것이 대부분이며, 차례상에 내는 민어찜, 튀김, 조림 등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민어를 이용한 요리>


민어 완자탕



<재료>
민어 1마리, 달걀 1개, 쑥갓 3줄기, 깻잎 2장, 대파 1/2대, 다진 마늘 2큰술, 밀가루 3큰술, 소금 2큰술, 후춧가루 2큰술, 물 10컵, 올리브 오일 1큰술


<만드는 방법>

1. 민어는 살을 발라내고 남은 머리, 가시와 함께 끓는 물에 데친다.
2. 1에서 민어 살만 꺼내어 면보로 물기를 짠 후 잘게 다진다. 1의 민어 머리와 가시는 계속 끓인다.
3. 깻잎과 파는 잘게 다져 2의 민어 살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섞는다.
4. 3을 한 덩어리 씩 떼어 동그랗게 완자를 만들어 밀가룰 묻힌다.
5. 1의 국물을 면보에 걸러내 냄비에 따로 담아 끓이고 물이 끓어오르면 4의 완자를 하나씩 넣는다.
6.  5에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쑥갓을 넣어 완성한다.



민어찜


<재료>
민어 1마리, 실고추 4줄, 소금 1큰술, 통깨 1작은술, 달걀 1개


<만드는 방법>

1. 민어는 내장과 비늘을 제거하고 몸통에 3~4개의 칼집을 낸 후 소금으로 간한다.
2. 찜통에 물을 적당히 붓고 김이 오르면 생선을 올려 찐 후 실고추와 통깨, 달걀지단을 얹어 마무리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