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옥수수

톡톡 터지는 씹히는 식감이 재미있는 여름철 간식 옥수수는 이뇨효과에 아주 좋아 옥수수 수염차로 먹어도 매우 좋다.


옥수수는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무기질, 비타민 등의 성분을 가지고 있어 피부의 건조와 노화예방, 피부 습진 등의 저항력을 높이는데 좋다.


옥수수의 섬유질이 장을 자극,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시키며,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있어 패주와 함께 조리해 먹으면 눈의 피로를 없애고 초조함을 진정시킬 수도 있다.


또한 옥수수는 풍부한 트립파톤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하며 잠을 편하게 자는 효과가 있어 저녁때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기 좋다.


옥수수가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므로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다.


옥수수는 우유와 같이 먹는 것이 궁합이 좋은데, 옥수수에 없는 단백가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한다.


옥수수를 고를 땐 껍질이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비지 않고 촘촘하며 수염이 갈색인 것을 고른다.



<옥수수를 이용한 요리>


옥수수전



<재료>
옥수수 90g, 양파 100g, 슬라이스 치즈 40g, 부침가루 4큰술, 홍고추 고명용, 설탕 1/3작은술, 소금 1/4작은술, 식용유 1큰술

 

<만드는 방법>
1. 옥수수는 알갱이로 분리해 체에 흐르는 물에 씻어 거른 후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잘게 다지고, 슬라이스 치즈는 1x1크기로 자른다.
3. 큰 불에 식용유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섞는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3의 반죽을 1큰술씩 올려 둥그렇게 부친다.
5. 반쯤 구워질 때 홍고추로 고명을 올려 노릇노릇하게 구워낸다.




양배추 옥수수샐러드



<재료>
양배추 5장, 옥수수 5큰술, 햄 50g, 오이 1/4개, 당근 20g, 소금약간, 올리브오일 4큰술, 식초 1/2큰술, 파슬리 가루 약간, 머스터드 1/2작은술, 피망 1/4개, 올리고당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양배추는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2. 햄은 양배추와 같은 길이로 채 썰어 놓는다.
3. 오이, 당근은 곱게 채 썰어 찬물에 씻어 건져놓고, 옥수수는 찬물에 헹궈 건져놓는다.
4. 드레싱 재료들을 섞어 만들어 냉장보관해둔다.
5. 양배추와 햄, 오이, 당근, 옥수수를 한데 넣고, 차가운 드레싱을 끼얹어 먹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