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수박

무더운 여름철 대표 과일하면 역시 수박이 떠오를 것이다. 시원한 과즙이 풍부해 이뇨작용에 탁월하며, 땀을 많이 흘리고 더운 여름에 수분 공급원으로 제격이다.

 

수박씨에는 열을 식혀주고 가래를 멈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수박의 칼로리 또한 매우 적어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수분이 많아 이뇨작용이 탁월해 몸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다.

 

수박에는 콜라겐과 리코펜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탄력에도 좋고 암 예방에도 좋다. 또한 비타민C와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학생들에게도 좋다.

 

하지만 수박을 한 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청 내에 시트룰린 함량이 증가해 시트룰린 중독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런 중독 수준까지 수박을 과량 섭취하긴 어렵지만 주의하도록 한다.

 

수박은 수분이 많아 그냥 먹어도 좋지만 더 시원하게 섭취를 하려면 남은 수박은 랩으로 싸 보관하고, 자른 수박은 접시에 담아야 아래에 있는 수박이 무르지 않는다.

 

   

<수박을 이용한 요리>

 

수박 스테이크


<재료>
수박 ¼개, 레드 와인 1/3컵, 파르메산 치즈 ¾컵, 버터 4큰술, 올리브 오일 4큰술, 소금 2작은술, 후춧가루 ½작은술, 발사믹 식초 3큰술


<만드는 방법>
1. 수박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껍질을 벗긴다.
2. 1의 수박에 밥그릇 등 원형 틀로 모양을 낸다.
3. 2의 수박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둔다.
4. 달군 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수박을 앞뒤로 굽는다.
5. 수박이 노릇해지면 와인을 붓고 졸이다가 와인이 1큰술 가량 팬에 남았을 때 꺼내 접시에 담고 발사믹 식초와 파르메산 치즈를 뿌려 완성한다. 


Tip)
-수박은 수분이 많은 식품으로 오래 조리하면 수박 특유의 아삭함이 감소되므로 수박 가장자리가 노릇하게 익을 때까지만 끓인다.




수박 화채




<재료>
수박 1/2통, 후르츠 칵테일 1캔, 냉동 블루베리 1/2컵, 우유 1/2컵, 꿀 약간, 사이다 1/4컵


<만드는 방법>
1. 수박은 껍질을 제거하고 과육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1에 후르츠칵테일, 우유, 꿀, 사이다, 블루베리를 넣어 잘 섞어서 완성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