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주 세계 김치축제, 산업축제로 변모 '규모 확대'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가 20여년 동안 명맥을 이어온 대표 축제인 김치축제를 산업축제로 바꿔 규모를 확대한다.
 

시는 올해로 제22회째를 맞는 김치축제를 '돈이 되는 산업축제'로 바꿔 오는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남구 김치타운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산업축제,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한 시민참여형 축제로 열기로 했다.


전국 유일의 김치 테마파크인 김치타운의 활성화와 김치박물관, 김치체험장, 김치전시 및 홍보관, 세계김치연구소, 김치공장 등의 시설을 활용하자는 의미다.


주요 행사는 전시와 경연, 교육, 마케팅, 행사 등 크게 5개 부문으로 20여 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연예인 공연을 배제하고 아빠들의 김치향연, 김치먹짱, 김치텃밭만들기 등 세대별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축제 개선을 위해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개최했으며 전담팀을 구성해 축제 전반을 분석하고 축제 명칭과 개최 시기, 장소, 방식 등을 전면 재검토하는 등 산업축제 방안을 마련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먹고 즐기고 보여주는 일회성 행사에서 생산 및 제조업체의 소득증대 등 이른바 돈이 되는 산업화에 축제의 포커스를 맞췄다"며 "시민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광주김치를 세계에 알리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