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버섯 중에서 향이 강하진 않지만 씹는 맛이 좋아 사랑받는 버섯이다.


표고버섯의 효능에 대해서는 중국에서도 예로부터 많이 알려지고 연구되었다. 현대과학에서도 이런 것들이 증명되고 있는데, 표고버섯에는 에리다데민 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이것이 핏속의 콜레스테롤을 내려준다고 한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도 있다. 에리다데민은 마른버섯을 물에 우려낼 때 녹아 나오므로 즙액은 버리지 않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표고버섯의 에리다데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피가 잘 흐르게 하고, 비타민D가 많아 건강에 좋다고 한다.


표고버섯은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색이 선명하며 주름지지 않는 것이 좋다. 보관방법은 깨끗이 손질하여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고, 보관 시 밀봉을 하여 수분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고버섯을 씻을 때는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낸다.


표고버섯은 건조시키면 감칠맛이 강해진다. 건조 표고버섯을 물에 불릴 때 감칠맛이나 에리다데닌이 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에 표고버섯 자체를 이용하려면 단시간에 불려야 한다. 설탕을 조금 넣어두면 빨리 불릴 수 있고 감칠맛 성분도 쉽게 달아나지 않는다.


요리를 할 때, 채소와 함께 요리하면 표고버섯에서 고기 이상의 맛이 난다.



<표고버섯을 이용한 요리 >


가지표고버섯구이


<재료>
가지1개, 표고버섯 4개, 참기름 1큰술, 간장 1작은술, 다진 파·다진마늘 각 1큰술
양념: 간장 2작은술, 설탕·물엿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가지는 깨끗하게 씻어 0.5cm 두께로 썬다.
2. 표고버섯을 납작하게 썰어 참기름, 간장, 설탕을 넣고 볶아준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가지에 양념장을 발라 구워준다.
5. 가지와 표고버섯이 지나치게 익지 않도록 살짝 조리한다.




죽순표고버섯조림



<재료>
표고버섯, 죽순, 마늘, 고추, 간장, 물엿. 후춧가루, 통깨, 식용유


<만드는 방법>
1. 말린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려놓는다.
2. 불린 표고버섯의 기둥을 떼고 물기를 뺀다. 마늘은 얇게 썰고, 고추는 채 썬다.
3. 죽순은 적당히 잘라 굵은 것은 먹기 좋게 세로로 자른다.
3. 냄비에 표고버섯, 죽순을 담고 간장과 물을 1:2의 비율로 센 불에 한소끔 끓인다.
4. 국물이 졸여지면 마늘, 고추, 물엿을 넣고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졸인다.
5. 통깨와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