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식품 - 감자

감자는 가지 과의 다년생식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이 생산되는 곡물로 위장장애 변비 고혈압 신장병 붓기, 각기병 빈혈 화상에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감자에 들어있는 풍부한 당질은 탄수화물이 소화되어 에너지가 되는 영양소를 말한다. 특히 우리 체내에 면역력을 높이는데 탁월한 식품이다.


6월경에 잎겨드랑이에서 별 모양의 5갈래로 얕게 갈라진 엷은 자주색 또는 흰색이 꽃이 핀다. 꽃이 진 뒤에는 토마토 비슷한 작은 열매가 달린다.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튀겨 먹기도 한다. 또한, 소주의 원료와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어지기도 한다.


감자에 함유된 당질은 체내에 에너지원으로서 활용되어 나머지 글리코겐이나 체지방으로 축적된다.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식사로 반드시 섭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감자의 약효는 예부터 여러 가지 전해져 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위장병이나 고혈압 신장병(붓기)등에는 우수한 약효를 발휘하고 있다고 전해져 오고 있으며 위, 십이지장의 경우 감자즙을 매일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생감자를 갈아 즙을 내어 적당량의 따뜻한 물을 타서 매일 아침저녁으로 두 번 마셔주면 좋다.


된장찌개나 김치를 많이 먹는 한국인은 염분섭취량이 많아 질수 있으며 염분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이나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감자에는 비타민C와 함께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감자에 함유된 칼륨은 혈액 안의 염분을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몸 안의 염분 밸런스를 빼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이 된다.


또한, 감자는 알칼리성의 채소이며 혈액의 요산증가를 막기 위해 통풍 괴혈병 구루병 등의 병의 예방도 되고, 영양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된다.

Tip 감자는 육류나 어류 유제품과 같이 먹으면 매우 좋다.



<감자를 이용한 요리>



스페니쉬 감자 오믈렛
 

재료

달걀4개, 감자4개, 양파(중)1개, 소금, 식용유


재료준비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0.5mm두께로 썰어둔다.
2. 양파는 0.5mm두께로 썰어둔다.
3. 달걀은 깨뜨려 볼에 담아 풀어준다.


만드는 법

1. 달궈진 팬에 양파를 넣고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다 볶아지면 접시에 덜어둔다.

2.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썰어 둔 감자를 넣어 볶아준다. 어느정도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한다.

3. 감자가 완전히 익으면 접시에 덜어둔다.

4. 미리 풀어둔 달걀에 양파와 감자를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5. 팬에 부어 두껑을 덮고 약불에 서서히 익힌다.

6. 밑면이 노릇노릇해지면 뒤집어 두껑을 덮어 속까지 완전히 익힌다.

 




포테이토 해물 리조또


재료

감자 1개, 양파 1/2개, 피자치즈 50g, 모듬 해물 40g, 밥 100g, 생크림 100g, 소금 조금, 버터1Ts, 파마산 치즈가루 30g, 화이트 와인 1Ts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1cm크기로 슬라이스로 썰어 냄비에 잠길 만큼만 물을 부어 익으면 바구니에 받혀 물기를 빼둔다. 

2. 내열용기의 안쪽에 버터를 바르고 감자를 담아둔다.

3. 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을 넣고 양파를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해물을 넣고 화이트와인을 넣고 알코올 향이 사라지면  다음 밥, 생크림, 소금을 넣고 저어가며 끓인다.

4. 밥이 걸쭉해 지고 부글부글 끓으면 불을 끄고 2의 내열용기에 넣어 피자치즈와 파마산 치즈를 뿌리고 230도의 오븐에 7~8분 치즈가 녹아 색이 날 때까지 굽는다.

5. 파슬리 가루를 뿌려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