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고단백.저지방 식품 '대하'...키토산 풍부

나라마다 대하의 맛과 모양을 살린 음식이 잘 발달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대하찜, 대하구이, 새우산적 등을 많이 만들고 일본에서는 튀김을, 중국에서는 튀기거나 매운 소스로 버무린 깐풍기로, 서양에서는 빵가루를 묻힌 튀김으로 즐겨 먹는다.
 

대하는 9월부터 12월까지가 가장 맛있을 시기인데, 보통 뜨끈하게 구운 소금에 대하를 구워 먹으면 빨간 껍질 속 하얀 속살이 달큰하게 감칠맛을 만들어 낸다. 
 

대하는 영양적으로도 아주 훌륭한 식재료인데 성장 발육, 피부 미용에 필요한 영양분을 갖추고 있으며 그 성분 중에 하나가 건강기능성 식품인 키토산이다.
 

키토산은 지방의 침착을 방지하고 몸 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시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 이 키토산이 새우의 껍질에 포함되어져 있어 새우는 튀겨 껍질 체 먹으면 건강에 이롭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100g당 93Kcal로 다이어트에 좋다. 겨울철 고칼로리 음식을 자주 찾게 되는데 그럴 때 맛과 영양이 뛰어난 대하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하허브냉채


준비재료 


대하 6마리, 해파리 80g, 샐러리 1/2개, 소금 약간, 허브 

만드는 방법


1. 대하를 내장을 제거하고 머리를 떼어내고 마디마디 껍질을 벗긴다.


2. 손질된 대하의 꼬리에서 머리 쪽으로 대꼬치를 꽂는다.


3. 대하를 찜통에 담근 후 약 2분정도 찐다.


4. 해파리를 체에 거른 후 물에 헹군다.


5. 샐러드 줄기를 채 썬다.


6. 대하의 등 쪽에 칼집을 내고 그사이에 샐러리를 넣어 해파리로 총총하게 감는다.


7. 허브로 장식해 낸다.

                                                       
카레향 양파링 대하튀김   


준비재료


양파 1개, 대하 10마리, 튀김가루 1/3컵, 빵가루 2컵, 식용유 3컵


튀김옷: 튀김가루 3/4컵, 카레가루 1/2T, 맥주 1/4컵, 얼음물 1/4컵, 달걀 1개


소스: 마요네즈 5T, 연겨자 1t, 레몬즙 1t


만드는 방법


1. 양파는 1cm두께로 잘라준 후 칵테일 새우에 튀김가루를 묻힌 다음 한번 털어낸다.


2. 1번에 튀김옷을 골고루 입힌 다음 겉에 빵가루를 꼭꼭 붙여 묻힌다.


3. 17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양파와 대하를 넣고 12초정도 튀긴 후, 뒤집어 노릇하게 10초 정도 더 튀긴다.


4. 넓은 쟁반에 키친타월을 깔고, 튀겨낸 양파와 칵테일 새우를 넓게 펼쳐 기름기를 뺀다.


5. 4번을 다시 한 번 튀김기름에 넣고 앞뒤로 각각 5초 정도 튀겨 기름기를 빼고 소스와 함께 내놓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