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탄수화물 풍부한 '쌀' 콩과 함께 섭취하면 좋아

쌀은 온 국민의 주식이며 탄수화물의 공급원이다.


현재에 비해 먹을거리가 많지 않던 시절에는 찌기, 볶기등 다양한 조리법을 통해 허기진 국민의 속을 달래 주었으며, 현재는 밥과 떡이외에 쌀 가공기술로 국수, 빵, 과자등 새로운 형태로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있다.


쌀은 주로 밥의 형태로 많이 섭취되며 밥과 더불어 먹을 수 있는 반찬문화의 발달은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는 예부터 내려오는 식습관이자 문화이다.


쌀은 도정을 할수록 탄수화물 비율이 많아지게 되는데 최근 들어 건강에 대한 지속된 관심이 쌀 섭취 방법에도 영향을 주어 약간의 식이섬유(쌀겨)가 남아있는 현미등의 형태가 인기를 받게 되었다.


또한 쌀은 우리 몸에 포도당을 공급해 주어 체내 에너지를 만들어 주고, 콩 등 리신을 함유한 식재료와 섭취한다면 쌀에 부족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 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슈퍼푸드 쌀을 가지고 맛과 영양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신선한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라이스 스프


준비재료


쌀 1컵, 올리브 오일 2ts, 양파 1개, 마늘 2쪽, 치킨 스톡 4컵, 소금,  후추

 
만드는 방법

 
1.밝은 금빛이 돌때까지(10분정도) 기름에 쌀을 자주 저어주면서 볶는다.


2.중간 쯤 됐을 때 양파와 마늘을 넣는다.


3.육수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뚜껑을 덮은 뒤 아주 작은 불로 30분 동안 끓인다.

4.육수를 부어 가면서 스프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라이스 앤 치킨


준비재료


닭 2kg, 쌀 4컵, 물 7컵, 기름 5ts, 설탕 5ts, 토마토페이스트 4TS, 청고추 잘게 썬 것 1/4컵, 오레가노 약간, 다진 마늘 1ts, 후추약간, 올리브 잘게 썬 것 1/8컵, 샐러리 잘게 썬 것 1/4컵, 파슬리 다진 것 1ts, 고수 다진 것 1ts, 백리향 잎 1/2ts,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닭고기는 껍질을 제거하고 따뜻한 물에 담궈 둔다. 레몬 조각으로 문질러주고 작게 조각낸 다음 볼에 청고추, 오레가노, 마늘, 후추, 올리브, 샐러리, 파슬리, 고수, 백리향으로 양념해 10분간 둔다. 


2.냄비에 3Ts의 기름을 넣고 열은 가한 다음 설탕을 넣고 빠르게 저어준다. 설탕이 어두운 갈색으로 변하면 기름이 튀지 않도록 유의하면소 닭고기(야채 빼고)를 넣는다.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10분정도 둔다. 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스푼으로 물을 조금씩 끼얹어 준다. 야채를 넣고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은 후 섞이도록 잘 저어준다. 나머지 물을 넣고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한다.


3.쌀을 넣고 붙지 않도록 종종 저어 준다. 물이 증발하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아주 약한 불로 보글보글 끓인다. 15분 기다렸다가 뚜껑을 열고, 남은 기름을 넣기 전에 저어준다. 뚜껑을 덮고 다시 5분간 기다린다.


4.밥이 속까지 부드럽게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