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수범 건강칼럼>겨울철 심혈관질환 예방과 치료법

추운날씨가 계속된다. 겨울은 추워야 한다고 하지만 막상 추우면 활동이 힘들고 온몸이 위축이 된다. 겨울에는 세상의 만물이 모두 굳는다. 피부도 거칠어지고 오장육부의 순환도 잘 안 된다. 여름에 비한다면 전신이 얼어붙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영향을 받는 부분은 혈관으로 혈액의 순환에 영향을 주면 겨울에 혈관질환이 많이 발생한다. 여름에는 혈관이 말랑말랑하니 부드럽지만 겨울이 되면 딱딱하게 굳어지며 혈관이 긴장을 하여 탄력성과 유연성이 떨어진다.


추운 겨울이 되면 혈액이 깨끗한 사람은 추워도 혈액순환이 잘된다. 그러나 혈액속에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 혈액속의 당성분이 많은 경우에는 혈액이 끈적끈적하여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


여기에 외부의 온도가 내려가면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혈액속의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당성분이 혈관벽에 많이 붙게 된다. 혈액이 가는 모든 곳에 영향을 주어 증세가 나타난다.


팔, 다리의 혈액순환이 안 되면 손발이 저리고 마비감이 있으며 감각이 둔해진다. 심장과 혈관의 혈액순환이 안되면 심장통증,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등의 증세가 올 수 있다. 뇌혈관의 순환이 안되면 두통, 현훈, 편두통, 뇌출혈, 뇌경색, 중풍 등의 증세가 올수 있다. 겨울이 되면 어혈독, 담음독, 한냉독이 많아져서 다른 계절보다 더 심하게 증세가 나타나며 후유증도 심하다. 


겨울철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먼저 혈액이 깨끗해야 한다. 혈관이 외부의 온도로 탄력성이 떨어지며 굳어진다고 하더라도 혈액이 맑으면 문제가 안 된다. 혈액이 탁하면 쉽게 혈관이 막히면서 혈관질환이 발생한다. 따듯해야 한다. 실내를 따듯하게 하고 옷을 따듯하게 입어 보온을 유지하여야 한다.

운동을 가볍게 하여 약간 땀이 나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몸이 찬 체질은 따뜻한 물, 온천, 찜질방, 사우나 등에서 땀을 내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이 좋다.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음식은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가?


먹는 음식은 인체에 바로 영향을 준다. 음식을 어떻게 먹는가에 따라서 병이 호전되거나 악화가 되기 때문이다. 겨울철에 혈액순환이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피를 탁하게 하는 음식은 절대 피해야 한다. 소, 돼지, 닭고기, 오리 등과 같은 육류는 포화 지방으로 우리 몸에 들어가면 엉기기 쉽다. 날씨가 추워지면 더욱 혈액순환이 안되어 엉기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피한다. 또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과자, 스낵, 빵, 라면 등과 같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식품에는 트랜스지방이 많아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심혈관질환에 영향을 준다.


혈액순환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인체 내에 들어가도 엉기지 않고 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EPA, DHA 등이 많은 생선류, 견과류, 어패류 등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야채류, 해조류, 버섯류, 콩류, 과일류 등은 피를 맑게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체질적으로 심혈관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르다.

 
추운 겨울에 가장 힘든 체질은 소음인이다. 몸의 혈액이 부족하고 혈액 순환도 안되는 상태이다. 여기에 외부의 온도가 낮으면 더욱 혈액순환이 안된다. 다른 체질보다 몸을 따듯하게 보온을 하고 음식도 따듯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생강차를 마시면 냉증을 없애면서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다음은 태음인 체질이 힘들다. 태음인들은 무엇이던 잘 먹는다. 특히 기름지고 고열량의 음식, 육류, 단음식 등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아서 무엇이든 많이 먹는다. 많이 먹다보니 혈액순환에 영향을 많이 준다.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비만 등의 성인병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피를 맑게 하는 대나무잎차를 마시면 좋다.


소양인은 겨울에 가장 적응을 잘하는 편이다. 원래 열이 많아서 추운 겨울에도 찬 음식을 좋아하는 편이다. 물도 시원하게 마시며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안찌는 편이다. 소양인들은 자신이 시원한 것을 먹고 싶으면 시원하게 먹는 것도 좋다. 꼭 겨울이라고 하여 따듯하게 먹을 필요는 없다. 상체로 열이 올라간다면 열을 내려주는 결명자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에도 좋다.


태양인은 화가 많은 체질로써 추운 겨울을 어느 정도는 잘 견디어 낸다. 너무 뜨거운 음식을 먹을 필요는 없으며 자신의 입맛에 따라서 선선하게 먹으면 된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하여서는 솔잎차를 마시면 열도 내리면서 혈액순환을 돕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