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식이섬유가 풍부한 '새송이 버섯'

한국인이 사랑하는 버섯 중 하나는 새송이 버섯이 아닐까 싶다. 쫄깃한 식감이 구미를 당기고 육류와 함께 즐기면 천하제일에 식궁합이 만들어 진다.


4계절 내내 생산되는 새송이 버섯은 100g당 24kcal로 조리방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저칼로리로 섭취가능 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새송이 버섯에는 비타민 c와 필수 아미노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노화방지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육류와 새송이 버섯을 함께 섭취했을 때에는 그냥 고기만 먹었을 때 보다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량을 낮출 수가 있는데 이는 새송이 버섯내에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한 것이다.


옛부터 유럽에서도 ‘초원의 꿀맛 버섯’이라 하여 대중적인 인기가 높은 새송이 버섯을 가지고 연말연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 2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새송이버섯떡갈비


준비 재료


새송이 버섯 2개, 다진 쇠고기 120g, 다진호박 40g, 다진파프리카 40g,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진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빵가루 3큰술, 후춧가루 약간, 잣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볼에 다진 쇠고기, 마늘, 호박, 파프리카를 담고 분량의 양념을 넣고 치댄다.
 
2.빵가루를 넣어 가면서 농도를 조절한다.
 
3.새송이 버섯은 편으로 썰어서 고기 반죽으로 감싼다.
 
4.팬에 기름을 약간 두른 후 3을 앞뒤로 살짝 익힌다.
 
5.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10분간 더 굽는다.
 
6.접시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 먹음직스럽게 낸다.


새송이 버섯 고기 말이


준비 재료


소고기편 200g, 새송이 버섯 3개, 간장 2큰술, 다진파·다진마늘 각 1큰술, 호두 30g, 후추·소금 약간씩, 새싹채소 약간, (스테이크 소스 : 버터 10g, 양파 1/2개, 다진마늘 1큰술, 레드와인 60ml, 설탕·타바스코 1큰술, 우스터 소스 3큰술, 케첩4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스테이크 소스 만들기>


1. 양파와 마늘은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버터에 볶는다.

2. 노릇하게 익었으면 레드와인을 넣고 끓여준다.

3. 알코올이 날아가면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은근한 불에서 걸쭉해지도록 끓인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만드는 방법


1. 쇠고기를 간장 양념에 재운다.

2. 호두는 씹힐 만큼 굵게 다져서 팬에 구운 후 소금을 살짝 뿌려 둔다. 

3. 달군 팬에 고기를 볶아서 한 김 식혀 둔다.

4. 새송이 버섯은 슬라이스하여 팬에 구워둔다.

5. 4를 깔고 볶은 고기와 새싹, 호두를 넣고 말아 꼬치를 꽂아 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