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규담 원장 "세계적 축산농가 도약 위해 '안전관리통합인증' 필수"

농장부터 식탁까지 축산물 전 과정 통합 위생안전관리
2019년까지 85%달성 비전목표...농가 소득증가로 이어져




안전한 축산물이 우리 식탁에 오르까지의 전 과정을 견인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맡고 있는 조규담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장. 그는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해 산림청 임업연수부장, 국제농업개발기금 파견관,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질병관리부장, 농수산식품연수원장,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등을 두루 역임한 농림행정 전문가이다.


그는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에 재직하면서 HACCP 신규지정 대폭확대, HACCP체인 구축사업 추진, 유통분야 HACCP 활성화 전사적 추진, 맟춤형 기술지원을 통한 현장애로 해소, 수요자 중심의 HACCP 전문교육 확대, 경영시스템 선진화 등 공공기관 경영평가 도약 등 축산물분야 전반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이 같은 성과는 '우리 모두의 밥상에 HACCP 지정 축산물 공급'이라는 비전에서 비롯된 결과다.


특히 올해 처음 시행되는 '안전관리통합인증'은 소비자의 먹거리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전(全)단계에서 축산물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그의 의지가 담겨 있다. 소비자가 축산물 유통단계 어느 곳에서나 HACCP 인증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구축해 선진 위생관리 시스템의 모델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안전관리통합인증제'는 축산물의 생산․유통 등 전 단계에서 HACCP 인증을 받은 축산물만을 유통시키는 제도를 말한다. 농․축협, 농업경영체 등 경영주체가 각 단계별로 적용되는 HACCP인증 축산물을 총괄관리하고 이를 통합해 인증을 받도록 하는 제도를 의미하며 이는 기존의 HACCP인증제도가 각 단계별로 HACCP 인증을 받는 구조에서 전 단계 통합인증 추진으로 정책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조 원장은 "안전관리통합인증제는 축산물 유통단계별 안전관리가 단절되는 단점을 극복하고 농장부터 식탁에 이르는 전 과정에 통합적인 위생안전관리를 가능케 함으로서 안전관리통합인증 획득 자체만으로도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FTA 등으로 축산물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민과 농민들이 걱정하고 있다. 그러나 안전관리통합인증제가 확산.정착되면 수입육과의 차별화가 저절로 된다"며 "농장에서부터 전 단계에 HACCP 인증을 받은 안전관리통합인증제야 말로 국내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관련 업계와 농가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축산물 경쟁력이 다른 나라에 비해 비교적 약해 수입을 주로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얼마든지 수출도 가능하다"며 "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축산물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해야 한다. 안전관리통합인증이야 말로 신뢰를 보장하는 트레이드 마크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향후 축산업의 미래상을 전망해 볼 때 축산물의 등급, 품질만으로는부족하다. 국내를 벋어나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위생안전관리가 꼭 뒷받침 돼야 한다"며 "세계적인 축산농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선진위생관리 체계인 안전관리통합인증이 필수이며 축산농가가 안전관리통합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축산물HACCP 적용대상 및 소비자들이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은 어떠한 것이 있나.


HACCP은 축산식품 전(全) 유통과정에 걸친 위생관리시스템이다. 따라서 축산물이 소비자에게 오기까지 거치는 모든 업체가 HACCP의 적용 대상이다.
 

주된 대상은 소, 돼지, 닭 등을 사육하는 농장과 도축장, 사료공장, 우유 ,발효유, 치즈 및 분유 등 유가공품, 햄, 소시지 및 베이컨 등 식육가공품, 염지란, 훈제랑 등 알가공품, 및 축산물보관·운반차량 및 식육판매장 등 축산업판매업 등이 주요 HACCP 적용 대상이며 업체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이 HACCP제품인 것이다.



- 그동안 축산물HACCP 확대를 통해 어떤 효과가 있었나.
 

농장 및 업소별 HACCP을 적용함에 따라 모든 과정을 광범위하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위해가 발생할 수 있는 단계를 사전에 집중 관리함으로써 위생관리체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위생적이고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 축산식품의 생산이 가능해진다.
 

HACCP적용 초기에는 시설·설비 보완 및 집중적 관리를 위한 많은 인력과 예산 증대가 예상되나 장기적으로 관리인원의 감축, 관리요소의 감소 등이 기대되며 제품불량률, 소비자 불만, 반품·폐기량 감소로 궁극적으로 경제적인 이익의 도모가 가능해진다.
 

HACCP적용 업소에서는 HACCP적용 품목에 대한 HACCP인증 마크 부착과 이에 대한 광고가 가능하므로 소비자에 대한 회사의 이미지와 신뢰성이 향상된다.
 

소비자들은 HACCP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축산식품을 공급받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다.
 

구체적인 HACCP적용 효과를 살펴보면 농장단계의 경우 먼저, 체계적 농장관리가 가능하다. HACCP도입 농가는 매일 농장관리 일지 작성을 통해 가축현황 및 임상관찰, 소독‧구서‧해충관리, 약품‧주사침관리, 주기적인 차단방역소독, 출하관리를 점검하게 된다. 농장관리 일지가 누적되면 자체 분석을 통해 농장운영 방법 및 사양관리를 개선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효과가 결과적으로 농가의 생산성 향상 및 소득 증대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각종 동물용 의약품 사용이 감소돼 농장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전남대학교(2008년)의 '양돈농가에 대한 HACCP 도입이 약품사용 및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HACCP적용 농가의 경우 약품비 감소 및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평균매출액이 3.7%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HACCP시스템 도입이 양돈장 약품사용 및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2009, 건국대학교)에 따르면 HACCP 도입으로 인해 두당 평균 약제비가 17.3%, 사용약품수가 2.56개 감소하였으며 생산성은 MSY(모돈 두당 연간출하두수)가 약 1.18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단계의 경우에는 지난 연구결과(2013)에 따르면, 포장육을 생산하는 식육포장처리업소를 대상으로 위생지표세균인 일반세균과 대장균의 수준을 비교분석 하였을 때 축산물 HACCP 인증업소가 미인증업소보다 약 10배 정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인증업소의 위생관리수준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는 축산물HACCP에서 제시하는 작업환경 및 시설의 위생관리 기준을 준수하면 포장육의 안전성도 향상되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결과로서 축산물HACCP은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축산물안전관리대책으로 국민들의 안전한 밥상을 책임지는 중요한 임무라 할 수 있겠다.





- 올해 처음 시행된 '안전관리통합인증제'가 필요한 이유는.
 

축산물HACCP은 최근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전염성 가축질병으로부터 축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선진화된 사전 위해관리시스템이다. 이러한 안전한 축산물은 생산으로부터 소비되기까지 전(全)과정에서 위생 안전성이 확보 및 관리될 때 진정한 의미가 있으므로 생산단계인 농장에서 가축질병이 발생하거나 소비자 접점단계인 유통단계(보관, 운반, 판매)에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도축, 가공, 유통, 소비단계에서의 축산물의 안전성을 유지하거나 높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생산부터 도축, 가공, 유통, 소비단계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우리 원은 소비자의 먹거리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전(全)단계에서 축산물의 안전을 확보하는 의지로 '우리 모두의 밥상에 안심 축산물 공급'을 중장기 비전으로 설정하고 '2019년까지 우수축산물브랜드 안전관리통합인증 85%달성'의 비전목표 달성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축산물HACCP은 사료, 농장 등 생산단계에서부터 도축, 가공, 운반, 판매 등 각 단계별로 적용하고 있으나 각 단계별 인증률의 차이가 크고 특히 축산물의 유통 단계별 HACCP 인증율의 저조로 유기적인 연결체계가 미흡하여 축산물의 위생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애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원은 'Farm to Table'안전한 축산물 공급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식의 확산을 위해 2013년을‘축산물 해썹 체인 구축의 원년’으로 선포한 바 있으며 축산물 HACCP 체인은‘축산물 생산·유통의 전 단계에서 HACCP인증 받은 축산물만을 유통시키는 축산물HACCP 관리 시스템’을 의미하며 이에 대한 결실로 '안전관리통합인증제'가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법제화 돼 올해 1월 31일에 정식으로 도입이 됐다.


'안전관리통합인증제'란 축산물의 생산․유통 등 전 단계에서 HACCP 인증을 받은 축산물만을 유통시키는 제도를 뜻하며 농․축협, 농업경영체 등 경영주체가 각 단계별로 적용되는 HACCP인증 축산물을 총괄관리하고 이를 통합해 인증을 받도록 하는 제도를 의미하며 이는 기존의 HACCP인증제도가 각 단계별로 HACCP 인증을 받는 구조에서 전 단계 통합인증 추진으로 정책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우리원은 지난해 1월 17일 '평창영월정선축협'을 시작으로 전국의 우수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및 축협조합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6곳), 2014년초 경남 하동 '하동솔잎한우'를 필두로 9곳과 MOU를 체결했으며 안전관리통합인증의 조기 확산과 정착을 위해 인증심사 수수료 감면(5할), 브랜드경영체별 맞춤형 안전관리통합인증모델개발 제공, 기술지원 전담자지정, 간담회 개최(8회), 브랜드 경영체와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체 구성(9곳) 등 기술상담 및 지원(21회)을 집중 실시해 지난 8월 7일 평창영월정선축협이 제1호 '안전관리통합인증브랜드'로 선정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안전관리통합인증제'의 조기정착 및 확산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에 대한 방안은.
 

지속적으로 안전관리통합인증제의 발전을 위해 우수 축산물브랜드, 대형유통법인, 육계계열주체 등을 대상으로 MOU 체결을 확대하고 인증을 준비 중인 경영체 대상 전담심사관 지정, 일대일 맞춤형 현장기술지도 및 농장(업소) 대상 미생물 검사비용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업계 관계자 및 수요자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에 우리원은 일반소비자와 인증수요자를 대상으로 안전관리통합인증제에 대한 대외적인 홍보를 통해 안전관리통합인증제의 조기정착과 확산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11월 11일 'HACCP 활성화를 위한 안전관리통합인증 확산 사업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 '안전관리통합인증제'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안전관리통합인증제'는 축산물 유통단계별 안전관리가 단절되는 단점을 극복하고 농장부터 식탁에 이르는 전 과정에 통합적인 위생안전관리를 가능케 함으로서 '안전관리통합인증' 획득 자체만으로도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FTA 등을 통해 육류의 수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현 추세에서 보다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선택이 더욱 증대돼 농가와 경영체의 소득 증가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아가 경매단계HACCP 인증표시, 쇠고기 및 돼지 이력추적제 등과의 연계를 통해 소비자가 축산물 유통단계 어느 곳에서나 HACCP 인증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구축헤 선진 위생관리 시스템의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다.
 

향후 축산업의 미래상을 전망해 볼 때 축산물의 등급, 품질만으로는부족하다. 국내를 벋어나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위생안전관리가 꼭 뒷받침 되어야 하며, 앞으로 이러한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지 않고서는 발전하기 어렵다 세계적인 축산농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선진위생관리 체계인 안전관리통합인증이 필수이며 축산농가가 안전관리통합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원은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 원장님으로서 향후 목표와 포부는.
 

인증원장으로서 향후 목표와 포부는 우리원 중장기 경영목표의 핵심가치와 경영방침에 설정돼 있다. 우리원의 핵심가치는 비전 달성을 위해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고 지켜야 할 공동의 가치이며 경영방침은 비전 달성을 위한 기관장의 경영의지가 담긴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인증원을 세계 일류의 선진 위생안전관리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조직원의 축산물 위생안전 관련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관의 정책기획능력을 향상하는 등 일류 선진 축산물 위생안전기관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더불어 국민과 소비자, 축산인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는 기관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HACCP의 소비자 인지도를 제고하고, 우수성을 홍보하며 HACCP 인증에 따른 장점을 소개하는 등 HACCP 가치 홍보를 통해 국민과 소비자, 축산인 등에게 신뢰와 인정받음으로써 축산물 위생안전성 제고를 위한 우리원의 비전과 목표를 철저히 추진할 것이다.
 

끝으로 참여와 토론을 통한 기관 운영의 활성화, 성과지향적인 경영시스템 도입을 통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기관운영체계를 구축을 통해 경영혁신을 선도하는 최우수 공공기관으로의 변화해 나갈 것이다.

 
-소비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에서는 HACCP 마크만 확인하면 안심하실 수 있도록 철저하고 위생적인 축산식품 관리를 하고 있으므로 언제나 믿고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
 

농장부터 판매에 이르는 각 단계별로 위해요소를 철저히 점검하고 차단해 축산식품의 위생과 안전을 확보하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 특히 올해 새로 도입된 '안전관리통합인증제'를 활성화해 가축의 사육부터 가공, 유통에 이르는 전(全) 단계에 걸쳐 HACCP에 의한 축산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
 

언제나 국민의 편에 서서 축산식품의 안전과 위생을 지키는 ‘축산물 안전 지킴이’ 역할을 다 할 것임을 약속드리겠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