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양배추' 혈액 정화제...괴혈병 치료 뛰어나

요즘 같이 온도가 갑자기 떨어질 때는 우리몸에 바이오리듬이 깨져 쉽게 지치고 피로하게 되는데 이럴 때 추천해 주고 싶은 식재료는 양배추다.


양배추는 활력을 주는 매개체로서 혈액의 정화제로 괴혈병 치료에 뛰어나다. 현대 민간의학에서도 항 궤양성 치료제로 양배추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항궤양성 비타민U를 함유하고 있어 생즙을 먹으면 위궤양에 효과가 있으면 빈혈, 위장장애,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 


또한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 여성의 피부미용에도 좋다. 주로 샐러드와 같이 생채로 많이 섭취하지만 각종 요리에도 쓰인다. 


일년 중 늦가을부터 겨울 동안에 생산된 양배추가 맛이 좋고 저장성과 수송성이 뛰어나며 먹는 방법에 있어서도 치아가 건강한 사람은 생것으로 먹어도 좋지만 다량 섭취하는 경우에 허약한 사람은 삶아서 연하게 먹는 것이 좋다.


삶을 때 나는 심한 냄새는 식초를 가하면 그 냄새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데친 잎으로 다진 고기를 싸서 익혀 먹는 롤양배추나 돼지고기, 베이컨, 당근 등과 함께 끓여 먹어도 좋다. 


따라서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양배추를 삶아서 먹는 요리와 식초를 이용한 절임요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양배추 초절임

준비 재료 

양배추 1/2개, 양파 1개, 깻잎 10장, 밤 5개, 대추 10개, 마늘, 소금, 식초, 설탕

단촛물 : 물 1컵, 소금 1/2큰술, 식초 1컵, 설탕 1/2컵을 끓여서 식혀준다.

만드는 방법

1. 양배추는 깨끗이 씻어서 소금물에 절여준 다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는 채로 썰어준다.

3. 밤은 껍질을 벗기고 채로 썰어준다.

4. 대추는 씻어서 씨앗은 발라내고 채를 썰어준다,

5. 깻잎은 깨끗이 씻어준다.

6. 양파, 밤, 대추, 마늘, 소금을 넣어 속을 버무려 준다.

7. 양배추에 속을 넣고 깻잎을 올리고 반복순으로 담은 다음 단촛물을 끼얹어 준다.


쇠고기 양배추 말이

준비 재료 

쇠고기 200g, 찹쌀가루 3큰술, 양파 1/2개, 다진마늘 1/4큰술, 양배추 5잎, 토마토케찹 3큰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

1. 쇠고기에 양파와 찹쌀가루를 다져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2. 양배추는 끓는 물에 데쳐준다.

3. 데친 양배추에 ①을 넣어서 말아준 다음 찜통에 쪄준다.

4. 팬에 토마토 소스, 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찜통에 찐 양배추롤을 넣고 익혀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