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한민국 김장의 새로운 시작'...서울김장문화제 팡파르

박 시장.시민 참여 '김치路 달리자', 김장용품 20~40% 할인 등 행사 풍성

서울시는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2014 서울김장문화제'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특히 이번 문화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운 가운데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관광 상품으로도 개발, 외국인 관광객 3천명이 증가해 당초 예정 인원인 6천명보다 50% 증가한 9천명이 김치 담그기에 참여하게 됐다. 


15일,16일 이틀에 걸쳐 중국, 러시아, 터키, 일본 4개국 외국인 관광객 3천명이 직접 김장을 담그는 이색 풍경이 펼쳐질 예정이다.


16일에는 중국인 관광객 2천여명이 중국 전통의상을 입고 김장을 담궈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축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또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민, 외국인 1천 5백여 명이 함께 참여해 배추 5천 포기를 서로에게 더 많이 가져다주는 김치 쟁탈 레이스 '서울 김치路 달리자'가 펼쳐진다.


레이스에 이어 폐막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DJ 보쌈 파티'는 김장 후 동네 주민들과 함께 보쌈을 먹었던 문화를 현대식으로 재현, '서울 김치路 달리자' 참가자 1천 5백여 명을 포함한 김장문화제 참여 시민 6천 명이 먹을 수 있는 김치와 보쌈이 준비된다.   


이뿐만 아니라 김장을 앞둔 주부에겐 주재료와 부재료, 김장용품과 같이 김장과 김치에 관련된 모든 것을 시중가보다 20~40%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김장문화를 접하기 어려웠던 아이들에겐 우리 고유문화를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산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화문 중앙광장에서는 사찰·궁중·종가·광주김치 등 평소 쉽게 접하지 못한 김치의 역사와 다양한 이야기를 살펴 볼 수 있는 전시회와 선재스님 등 4명의 김치고수들의 레시피로 직접 김치를 담궈 보는 김장 체험을 할 수 있다. 


14일 오후 1시30분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박 시장을 비롯해 각국 대사 34명,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장현 광주시장, 김순자 대한민국김치협회 회장 등이 참가한다. 


서울시는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행사 당일인 14일 자정부터 17일 오전 4시까지는 태평로(대한문→청계광장) 하위 2개 차로와, 시청광장주변 하위1차선을 통제한다. 


세종대로 양방향 상위 1차로는 17일 오전 6시까지 통제되며 1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세종로(광화문R→세종로R) 진행방향 전차선 통제가 이뤄진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서울김장문화제는 모두가 함께 협동해 이웃과 나눔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김장문화’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앞으로 여행사 상품개발 담당자 등을 통해 외국인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특히 매년 같은 기간 청계천광장에서 열리는 서울빛초롱축제와 함께 11월 낮밤이 즐거운 서울관광코스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