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협, 전 직원 회사에 특혜...납품 물량 몰아주기

<국정감사>안효대 의원, 광양.순천 지역 농협마트 정육 물량 25% 독점

 

농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하나로마트와 파머스마켓이 농협 전 직원이 설립한 회사에 납품 물량을 몰아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이 물량은 광양.순천 지역 정육 물량의 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안효대 의원(울산 동구)은 23일 열린 농협중앙회 국정감사를 통해 농협 지역조합에서 운영하는 농협마트들이 규정상의 맹점을 이용해 농협 직원 출신이 만든 회사에 납품 특혜를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에 따르면 전라남도 순천과 광양 지역에는 총 12개의 하나로마트와 파머스마켓이 있는데, 이들 마트는 지난 2010년 이후부터 올 8월까지 총 920억여 원 물량의 정육품목을 납품받았다.


이 기간 동안 순천의 D사는 총 납품금액의 24.3%에 해당하는 223억 9000만원의 납품실적을 올렸다. 특히 A사는 올해 8월까지 광양 모 농협 하나로마트 정육 납품물량의 약 55%, 광양의 또다른 하나로마트에는 81.7%에 차지하는 물량을 납품하며 독점적으로 높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


이 회사는 2007년까지 순천 단위농협에 근무하던 이 모씨가 2006년 아내의 명의로 설립했다.


그러나 이 모씨는 지난 2012년 경 이 회사 대표로서 순천 모 대학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의 활동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현재 광양․순천 지역 농협 마트에 정육을 납품하는 업체는 총 31개 업체로 파악된 가운데, 한 회사가 순천광양 지역에 독점적으로 납품할 수 있었던 것은 결국 전직 직원에게 몰아주기를 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이처럼 전직 직원에게 몰아주기가 가능했던 이유는 농협중앙회의 규정이 애초에 특혜 제공이 가능하도록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농협중앙회의 '하나로마트업무취급 준칙 제10조'를 보면 하나로마트 취급물자는 수의계약으로 구매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계약서도 생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제 2010년 A업체와 광양 모 농협 하나로마트가 체결한 계약서는 3장이 전부이며 계약만료 후 이의가 없을 경우 1년씩 자동연장이 가능하도록 규정하여 그 이후에는 별도로 작성한 계약서조차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안효대 의원은 “이처럼 농협 출신 사업자와 농협 직원 간의 유착비리가 가중된다면 그 피해는 농민과 소비자의 몫"이라고 지적하고 “공개입찰과 표준계약서 작성을 통해 납품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해야 한다"며 개선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