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고사리' 다이어트.변비 효과

연중 계속 먹을 수 있는 나물 반찬 중 하나가 고사리이다.


고사리는 나물이외에도 국, 비빔밥등 우리 식단 곳곳에서 부재료로 사용되는 식재료이며 산나물로 명절 전 벌초를 갈 때 많은 분들이 산 이곳저곳에서 잎이 완전히 피기 전에 연할 때 끊어다가 끓는 물에 데쳐서 냉동보관해 식재료에 이용한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고사리는 100g에 39kcal로 섭취시 포만감을 주며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장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인 사람들이 꾸준히 먹으면 변비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고사리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섭취시 우리 몸 곳곳 신경계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한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매우 이로운 식재료로 고사리를 이용한 신선한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고사리 스파게티


준비 재료

고사리 100g, 스파게티 200g, 올리브 유 3큰술, 우유 1/3컵, 월계수잎 1장, 들깨가루 3큰술, 소금 1큰술, 후추 1작은술, 파슬리 찹 1작은 술, 파마산 치즈 1/2큰술 

만드는 방법

1. 고사리는 질긴 부분을 잘라내고 깨끗이 다듬는다.

2. 스파게티는 끓는 물에 소금과 올리브 유 1방울을 넣고 삶아서 건진다.

3. 냄비에 올리브 유를 두르고 스파게티를 볶다가 고사리를 볶는다.

4. 3.에 우유와 월계수잎을 넣고 끓이다가 월계수 잎은 꺼내고 들깨가루와 소금 후추로 간한다.

5.그릇에 담고 파마산 치즈와 파슬리 찹을 뿌린다.


고사리 빙 떡                                                                

준비 재료

고사리 100g, 무 100g, 메밀가루·밀가루 각 1/2컵, 당근 즙 1컵, 소금 1작은술, 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마늘 1쪽, 후추 1작은 술, 깨소금 1큰술, 식용유 5큰술  

만드는 방법

1. 메밀가루와 밀가루, 당근즙, 소금을 넣고 반죽한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전병을 부친다.

2. 고사리는 질긴 부분은 잘라 내고 간장, 참기름, 마늘, 후추, 깨소금으로 간하여 볶는다.

3. 무는 채를 썰어서 식용유에 볶다가 소금과 깨소금으로 간한다.

4. 밀전병에 고사리와 무를 넣고 돌돌 말아 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