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오감만족 푸드 '오미자'

감기예방, 기관지에 좋은 다섯 가지 맛을 내는 열매

한번에 섭취로 우리에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대표 식재료 중에 으뜸은 아마도 오미자가 아닐까 싶다.


예쁜 색감은 멋스러운 음식을 만들어 내는데 손색이 없으며, 손님으로 하여금 준비하는 자의 정성을 느끼기에 충분한 식재료이다. 


선선한 가을날씨와 더불어 대화나누기 좋은 이때, 귀한손님을 위해 어떤 음식을 준비할까 고민된다면 맛과 영양이 두루 갖춰진 오미자요리를 만들어 보기를 권한다.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을 내는 열매라는 뜻인데 동의보감에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나와 있다. 그래서 일이나 운동 후 땀을 많이 흘린날이나 갈증이 많이 나는 날에 특히 좋으며 몸의 피로감도 덜어준다. 


환절기에 감기에 쉽게 걸리시는 분들도 꾸준히 드시면 감기예방에 좋다. 기관지가 약해 가래나 기침이 잦으신 분들도 차처럼 드시면 목을 편안하게 해준다. 또한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침침한 느낌이 지속되면 오미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시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미자를 차로 끓여 드실 때는 구기자나 인삼 당귀 등과 잘 어우러지며 화채로 섭취 시 잣이나 대추를 살짝 띄워 먹으면 더욱 풍부한 향을 느끼실 수 있다. 


단, 오미자는 기운을 돋우는 성질이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장복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뇌압이 높거나 감정이 격양되어 있을 때, 위궤양이 있을 때는 섭취를 피해야 한다. 


오미자 화채


준비 재료


오미자 1컵, 물8컵, 꿀8큰술, 배 1/4개, 잣 1작은술, 설탕 약간


만드는 방법


1. 오미자는 깨끗이 씻어준 다음 채에 받쳐둔다.

2. 물을 냄비에 넣고 끓이거나 생수에 1번의 오미자를 넣고 하룻밤 불린다.

3. 배는 얇게 저며 모양틀로 찍어준 다음 꿀에 재운다.

4. 2번의 오미자를 거즈에 받혀서 깨끗한 오미자 물에 꿀과 설탕을 넣고 당도를 맞춘다.

5. 4번의 오미자 물에 재워놓은 배와 잣을 띄운다.


오미자 편


준비 재료


오미자 1/2컵, 설탕 1/3컵, 한천 50g


만드는 방법


1. 오미자는 충분히 불려서 물을 우려낸다.

2. 냄비에 우려낸 1과 설탕, 한천을 넣고 끓이다가 졸인 다음 사각 그릇에 넣고 굳혀 적당한 크기로 썬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