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질 좋은 단백질 '계란'

다이어트, 숙취해소, 기억력 향상에 효과

가족과 함께 가을 소풍을 떠나고 싶은 요즘 특별한 도시락 반찬을 만들고 싶다면 빠지지 않는 식재료는 단연 계란일 것이다. 


계란은 남녀노소가 가장 좋아하는 식재료이며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지단, 프라이, 찜등 그 쓰임새와 형태가 다양한다.


계란은 잘 알려져 있듯이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식재료이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된다. 1개에 80kcal정도 하는 계란은 섭취 후 위에 머무는 시간이 3시간 정도 되는데 이는 위에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 특히나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아 식사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먹기에 아주 좋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칼슘도 함유하고 있는 달걀은 비교적 소화기관이 약한 아이들에게 부담없이 권할 수 있는 식재료이다.


보통 달걀은 날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서 먹는 게 더 좋은데 그 이유가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이 수용성 비타민인 비오틴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이에 계란을 익혀 섭취하게 되면 계란의 영양소가 덜 파괴되기 때문에 익혀 먹을 것을 권장한다.


또한 계란의 노른자에는 유화제 역할을 하는 레시틴 성분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계란을 이용하여 마요네즈를 만들 때 기름과 밑간 성분을 혼합시켜줘서 마요네즈 형태로 만들어 준다. 레시틴의 효능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간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숙취해소가 필요한 분에게 좋은 식재료이다.
  

지단말이 불고기 김밥


준비 재료


쌀 2컵, 김 3장, 쇠고기 200g, 오이·당근1/2개씩, 계란 3개, 식용유 약간, 소금 3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간장 1큰술,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2작은술, 후추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고슬하게 밥을 지어 소금, 참기름, 깨소금으로 양념하여 식힌다.

2.쇠고기는 양념하여 재워 둔다.

3.오이는 돌려 깎아 채 썰어서 굵은 소금으로 절여 물기를 꼭 짠다.

4.당근은 채 썰어 소금은 약간 넣고 가볍게 볶아 식혀 놓는다.
  
5.중불에 팬을 달궈 2번의 쇠고기를 볶아 식혀 놓는다.

6.김이 거친 면에 밥을 납작하게 편 뒤 볶은 쇠고기와 채소를 넣고 꼭꼭 눌러 만다.

7.계란은 풀어서 체에 한번 내리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사각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얇게 지단을 부친다.

8.지단이 반쯤 익으면 6.의 김밥을 올려 굴려 감싸 끝이 풀리지 않도록 불 위에서 노릇하게 익힌다.

9.지단말이 김밥을 살짝 익힌 뒤 1cm 두께로 썬다.


계란 채소 샐러드


준비 재료


베이비 채소 50g, 계란 2개, 드레싱:오렌지즙1/4컵, 설탕약간, 레몬즙 1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1/2팩


만드는 방법


1.베이비 채소는 찬물에 담궜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계란은 삶아서 껍질을 벗긴 뒤 0.5cm 슬라이스하여 채소에 섞는다.

3.분량의 재료로 드레싱을 만들어 별도의 용기에 넣어 먹을 때 즉석에서도 뿌려 먹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