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남산한옥마을에서 한가위 전통문화 느껴보세요

송편 빚기, 한복 입기, 오대감 곳간 열쇠 찾기, 한글쓰기 등 다양한 체험

서울시(시장 박원순)에서는 오는 8일부터 9일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명절인 추석맞이 세시행사를 도심속 전통문화공간인 남산골한옥마을 곳곳에서 전통문화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 개최되는 오(五)대감 한가위 잔치는 전통가옥 다섯(五)채의 양반 댁에서 열리는 한가위 잔치를 콘셉트로 추석에 행해졌던 세시풍속, 세시놀이, 민속놀이 체험과 전통공연 등을 비롯하여 차례상 해설, 송편 빚기, 떡메치기 등 가족단위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한옥마을 마당에서 펼쳐진다.


전통공연 행사로 강강술래(8일), 눈대목 열창(8~9일), 돌아온 박첨지(8~9일), 각설이 놀음(9일) 등의 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추석의 대표적인 명절식 송편 빚기는 행사기간 동안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국악당 마당에서, 떡메치기 및 차례상 해설은 천우각 마당과 민씨가옥 안채에서 진행한다.


또한 특별프로그램으로 훈장님의 고사성어 이야기, 오대감 곳간 열쇠 찾기, 스탬프 투어 및 상설체험 프로그램인 한복입기, 한글쓰기, 한지접기, 옛 풍습을 재연해보는 버나놀이 체험, 농기구 체험과 민속놀이 체험 등이 진행된다.


아울러 서울시에서는 ‘오(五)대감 한가위’ 잔치를 맞아 국악당 상설공연 <평롱[平弄]:그 평안한 떨림>을 추석 연휴(9.9~9.10)에 한해 50% 특별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 5월 1일부터 남산골한옥마을 국악당에서 공연된 <평롱[平弄]: 그 평안한 떨림>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아름다운 우리 국악과 영상, 무대 등이 어우러진 국악콘서트로, 국악의 아름다움과 감동, 전율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국악 공연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 펼쳐지는 “오(五)대감 한가위 잔치” 프로그램은 홈페이지(http://hanokmaeul.seoul.go.kr)와 남산골한옥마을(02-2261-0502)을 통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