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여름에 많이 잡히는 흰살생선 '농어'

단백질 함량이 높아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으로 꼽히는 농어는 '7월 농어는 바라보기만 해도 약이 된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여름에 잡힌 다른 어유보다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으로 손꼽힌다. 또한 비타민,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해 몸이 허약한 아이나 산모들이 원기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농어는 예부터 우리나라의 명산물로 선조들로부터 호평을 받아왔으며, 세소어업의 중요한 대상이었다. 생선회뿐만 아니라 소금절임, 말려서 먹기도 한다. 최근 우리나라 연안에서 농어 어획량은 연간 1500톤 정도이다.


농어의 효능


1. 농어는 흰살 생선이지만 지방이 많고 비타민A와 D가 풍부하며 각종 필수아미노산도 많이 들어 있다.


2. 어린 고기보다는 성어가 될수록 더 맛이 깊어진다. 


3. 농어는 인체에 꼭 필요한 타우린과 비타민2가 많이 있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다. 


4. 생선치고는 단백질이 많고 열량도 높다. 


5. 생선회를 먹을 때 채소를 곁들여 산성식품을 중화해서 정상적인 혈액이나 체액을 유지하도록 생리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 농어 잣 튀김


준비 재료


농어살 600g, 잣가루 30g, 식빵 30g, 밀가루 10g, 계란 1개, 감자 200g, 식용유 200g, 파 10g, 훗추가루 0.5g, 파슬리 20g, 소금5g


만드는 법


1. 농어살은 편으로 저며 소금, 훗추가루, 파를 두고 재운다.


2. 재운 농어 편에 밀가루를 묻히고 계란을 바른 다음 잘게 썬 식빵과 잣가루를 뿌려 튀긴다.


3. 튀긴 농어를 접시에 담고 감자튀김과 파슬리를 옆에 놓는다.



▲ 다진농어 찜


준비 재료(4인분)


농어 600g, 버터 30g, 양파 50g, 생크림 100g, 당근 150g, 녹말 10g, 훗추가루 0.5g, 소금 6g


만드는 법


1. 농어살과 버터에 볶은 양파를 갈아 생크림, 녹말, 소금, 훗추가루를 두고 넓적하게 반죽하여 찐다.


2. 삶은 당근을 갈아 생크림, 소금, 훗추가루, 녹말을 두고 당근소스를 만든다.

3. 찐 농어를 썰어 접시에 담고 당근소스를 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