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장수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밭에서 나는 쇠고기 - 두부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건강을 지키는 화이트 푸드 두부!


예부터 두부는 장수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양질의 고단백식품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양면 에서도 훌륭한 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에는 암,고혈압,동맥경화,심장병,당뇨병등의 성인병, 비만등의 증가의 영향으로 이 증상의 억제나 회복 또는 건강유지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두부의 성분도 여러 가지 기능이 있어 나날이 새로운 효과와 효능이 발견 되고 있다. 두부의 원료는 오로지 콩이다. 콩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추출하여 응고시킨 식품이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할 만큼 양질의 단백질이나 지질의 함유량이 높아 영양가가 아주 높은 식품이기도 하며, 그 외에도 미네랄,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다.


두부는 저칼로리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으로 대표적이며 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남자분들이나,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두부의 효능>


1.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에 효과적


두부의 단백질은 혈액안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혈압상승을 억제한다. 혈관에 부착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고혈압, 콜레스테롤이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방지해 뇌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2. 지방대사, 지방간에도 효과적


두부에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은 콩에 함유된 물질로써 불포화 지방산이 구성요소이다. 레시틴의 기능중의 하나로써 유화작용을 하고 혈관에 부착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한다.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더욱이 지방대사기능에 의해 간장의 지방분을 감소 시키는 역할을 하여 술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지방간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3. 기억력을 높히고, 치매예방에도 효과적
 

뇌의 활성화에도 효과를 발휘해 뇌의 정보전달에 연관되는 신경세포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기억력이나 집중력을 높여 건망증이나 뇌의 노화나 치매예방에 효과적 이다.


4. 활성산소의 억제에 의한 성인병이나 노화방지에도 효과적


콩 속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지방의 축적을 막아 노화의 원인이 되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여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한다. 장을 자극시켜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혈전을 예방하기도 한다.


5. 골다공증,유방암,동맥경화 등에 효과적


여성호르몬과 닮은 이소플라본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물질이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갱년기 장애등 여성 호르몬이 감소 함에 따라 발생하는 증상에 효과적이다. 골다공증의 예방,유방암이나 전립선암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순환기질환의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당뇨병이나, 칼슘도 함유되어 있어 뼈나 치아를 튼튼하게 하거나 칼슘이 부족해 일어나는 신경과민에 도움을 줘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된다.



▲ 파프리카 두부 치즈구이


준비 재료

 
두부 한모, 옥수수알 2큰술, 양파 1/4개, 당근 1/5개, 파프리카 1/4개, 청피망 1/4개, 마요네즈 1큰술, 후춧가루 조금 ,레몬즙 조금, 피자치즈 조금, 버터1/2큰술


만드는 법


1. 양파,당근,피망 파프리카를 잘게 다지고 옥수수알은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2. 두부는 사방 4cm정육면체로 썰어 속을 파낸 후, 소금을 뿌려 물기를 뺀다.

3.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야채를 넣고 볶다가 마요네즈 1큰술, 레몬즙 조금, 후추가루를 넣어 간을 한다.

4. 볶은 야채를 잠깐 식혀 피자치즈를 넣어 골고루 섞은뒤, 속 재료를 사진처럼 두부 속에 채워 넣는다.

5.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두부를 넣고 15~20분 정도 구워내면 완성이다.


▲ 프루트 두부 탕수


준비 재료


두부 한모, 파프리카1/3개,오이1/3개,토마토1/2개,파인애플 조각, 전분 반컵, 소스(물 한컵, 설탕4큰술, 간장3큰술, 식초3큰술, 레몬즙 조금, 파인애플 즙 조금)


만드는 법


1. 두부를 깍뚝 썰어 소금물에 잠시 담가둔다 (약간 단단해지며 간이 된다.)

2. 파프리카, 오이, 토마토, 파인애플을 한입 크기로 잘라놓는다.

3. 두부에 전분가루를 입혀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 뒤 노릇노릇하게 튀긴다.

4. 냄비에 소스를 넣고 미리 알맞은 크기로 잘라둔 파프리카와 오이,토마토, 파인애플을 넣고 살짝 끓인다.

5. 살짝 끓인 녹말물을 넣고 농도를 잘 조절한 후에 불을 끈다.

6. 소스를 두부위에 올리면 완성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