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리명인 2호’ 아워홈 고재길 조리부장 산업포장 수상

 

‘대한민국 조리명인 2호’ 고재길 아워홈 수석 조리부장이 정부 산업포장을 받았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 대회의실에서 ‘2014 근로자의 날 유공 시상식’을 열고 고 부장 등 근로자 32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탁월한 기능을 바탕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등 요리산업 및 한식 세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고 부장에게 산업포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37년째 조리현장을 지키고 있는 고 부장은 1978년 부산 웨스틴조선 호텔 조리과에 첫 입사했다. 이후 “한식 요리의 세계화에 기여하겠다”는 꿈을 갖고 성실하게 실력을 키워온 결과 2007년 해당 분야 권위자를 의미하는 ‘대한민국 조리명인 2호’에 선정됐다.


지난 2007년부터 아워홈에 둥지를 튼 고 부장은 같은 해 한국국제조리대회 금상, 2008년~2010년 3년간 국조리대회 금상, 2009년 국제요리경연대회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대상 등 조리분야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특히 2010년에는 식생활 문화발전에 공로한 기여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신지식인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고 부장은 아시아태평양 페스티벌 한국요리 시연, 세계 한식요리대회 미국 뉴욕대회 심사장, 유엔 외교관초청 리셉션 한국뉴욕총영사 초청행사 총괄주방장 등을 역임하며 한식 세계화에 공헌하고 있다.


또 발효콩조림 제조방법, 김치 숙성을 위한 혼합 유산균 배양액 조성물, 복분자가 함유된 소시지 제조방법 등 자신이 개발한 조리분야 특허권과 400여건의 개발 메뉴를 공개하는 등 재능기부에도 앞장서고 있다.


고 부장은 “조리생활 37년 만에 동료들을 대표해 이번 상을 받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 보유한 조리기술을 단순한 상업 목적이 아닌 배고프고 힘든 약자를 위해 사용하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