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포항 구룡포 수산물 한마당 경제 파급효과 100억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30일까지 38일 동안 열린 ‘제3회 구룡포 수산물 한마당 잔치’에 30만명이 다녀가 100억원대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해 지역경제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다.


이번 행사는 전국 최대의 생산량을 자랑하고 있는 구룡포대게를 비롯해 호미곶 돌문어, 오징어, 과메기 등 싱싱한 수산물을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구룡포수협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구룡포대게 상가번영회 및 과메기, 문어, 오징어 협회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해 지역 수산물을 알리는데 기여했다.

 


특히 행사전 2월 하순부터 3월은 비수기였으나 행사 후 주변 상가 매출이 평일은 2~3배, 주말은 5~6배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와 대게 위판 가격 상승으로 8억원의 소득을 올렸다.


행사기간 중 30만명이 다녀간 행사장에는 구룡포대게, 문어, 오징어 등 수산물 매출이 4억원, 주변상가 및 위판고 등을 합하면 100억원대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다.


또 행사 전만 하더라도 구룡포대게 위판 70~80%가 대구, 울산, 영덕 등 역외로 빠져 나갔으나 대부분 구룡포 대게 유통센터나 행사장, 지역상가 등에서 소비돼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됐다.


포항시 최만달 수산진흥과장은 “주변관광지인 근대문화역사거리, 장기목장성, 장길리 낚시공원, 호미곶 관광지, 죽도시장 등과 연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