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14년 신년사] 손경식 CJ그룹 회장 "이재현 부재는 그룹 최대 위기...경쟁력 강화"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그룹 최고 CEO인 이재현 회장의 부재로 그룹의 최대위기 상황인 만큼 임직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해"라고 밝혔다.


손 회장은 "창의와 혁신으로 그리고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을 높여 수익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각 사는 전 사업부문이 수익을 높이는 구조로 혁신하고 비효율과 낭비를 철저히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택과 집중의 원칙아래 경쟁력 있는 사업부문을 더욱 개발,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행위와 성과로 나타나는 일류 기업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년사 전문>
 
친애하는 CJ 가족 여러분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해 우리 그룹은 대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경험했습니다. 미국과 신흥국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됐고, 국내 경제 역시 소비와 투자 위축으로 경기 침체를 겪었으며 골목 상권 문제와 같은 경제 민주화 이슈가 대두되면서 대기업에 우호적이지 않은 분위기까지 형성됐습니다. 

더욱이 모두 아시다시피 우리 그룹은 대내적으로도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CJ 그룹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6% 성장한 28조5000억원, 영업이익은 1조1000억원으로 당초 우리가 기대했던 목표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돼 아쉽게 생각하는 바입니다. 

특히 CJ 제일제당 해외 계열사들의 주력 상품인 라이신의 국제 시장 가격 하락은 우리의 영업이익 창출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지난 한 해 동안 각 사업 부문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그 결과 2013년 대내외적인 위기 상황에서도 여러 사업 부문에서 의미 있는 성과들을 거둔 점은 큰 수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일제당의 식품사업은 제품 구성에 있어 선택과 집중으로 효과를 높이고,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함으로써 체질 개선의 성과가 가시화 됐습니다. 오쇼핑은 취급고가 3조원을 돌파하며 외형 및 수익 모두 명실상부한 1위의 지위를 차지했습니다. 

CGV는 연간 관객수 1억 명을 돌파하면서 단일 극장 브랜드로 세계 극장업계 Top 5로 도약했으며, 헬로비전 역시 처음으로 매출과 가입자수가 각각 1조원과 406만 명을 돌파하며 1위가 됐습니다. 

방송 사업부문은 ‘꽃보다 할배’ 프로그램의 성공으로 케이블 TV 예능 프로그램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후속작 ‘꽃보다 누나’는 지상파를 포함해 시청률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드라마 ‘응답하라 1994’도 과거를 참신한 시선으로 재조명 하며, 새로운 형식의 드라마를 만든 결과 시청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화 사업부문의 ‘설국열차’는 문화 선진국인 프랑스에서 호평을 받으며 선전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 한국 영화를 알리며 위상을 높이는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푸드빌의 ‘비비고’는 유럽 내 한식당 중 최초로 유럽의 권위 있는 레스토랑 전문 안내서인 미슐랭 가이드에 등재 되면서 우리의 한식을 전 세계에 알리고 그 우수성을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2014년 올 해 역시 순탄치 않은 경영 환경이 예상됩니다. 특히 그룹 최고 CEO인 이재현 회장의 부재로 그룹의 최대위기 상황인 만큼 임직원 여러분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첫째, 창의와 혁신으로 그리고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을 높여 수익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각 사는 전 사업부문이 수익을 높이는 구조로 혁신하고 비효율과 낭비를 철저히 제거해야 하겠습니다. 

둘째, 선택과 집중의 원칙아래 경쟁력 있는 사업부문을 더욱 개발,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행위와 성과로 나타나는 일류 기업 문화를 구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공유가치창출(CSV)을 체계화 할 것을 당부 드립니다. 

관련기사

8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