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막걸리의 날' 선포, 술 익는 가을 막걸리와 함께!

한국 막걸리, 프랑스 와인과 만나 유럽 수출 꿈꾸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은 '제3회 막걸리의 날'을 맞이해 31일 부암동 서울미술관 및 홍대거리에서 막걸리의 날 선포식 등 다양한 행사를 펼쳤다.


막걸리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미술관에서는 햅쌀막걸리 감사의례, 팔도막걸리 화합주 만들기, 서울·부산·전주 막걸리 골목의 주점과 일본 주점 막걸리 동시건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선포식에는 프랑스 '맛의 주간(Gastronomy Week)' 행사를 위해 방한한 프랑스 농업식품산림부 기욤 갸료(Guillaume GAROT) 장관이 참석해 막걸리의 날을 함께 축하하고, 양국의 전통주인 막걸리와 와인을 선물로 교환했다.




같은 날 오후 3시부터는 홍대 상상마당 앞 주차장에서 젊은이들에게 막걸리를 홍보하기 위해 팔도 막걸리 무료시음, 댄스공연, 막걸리 지도 배포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실시됐다.


 

이날 행사를 기점으로 전국 33개조 양조장에서 생산한 '2013 국내산 햅쌀 막걸리'가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 동시 출시되며 연말까지 판매되며, 햅쌀막걸리에는 소비자가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통일된 표시태그와 스티커가 부착된다.


또한, 농식품부는 31일부터 일주일간을 '막걸리 위크'로 선포해 전국 30여 곳 우리술 전문 판매점에서 팔도 막걸리를 6천 원에 무한리필할 수 있는 행사와 인증샷 찍기, 최고의 막걸리 찾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펼친다.



막걸리 위크 기간동안 외국인 대상 막걸리 강의.체험교실을 운영하며 막걸리의 우수성을 알리고 막걸리 문화를 전파할 예정이며, 최근 막걸리의 일본 수출 감소 타개 및 막걸리 붐 재조성을 위해 일본 됴쿄에서도 '2013 햅쌀막걸리 한.일 동시출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필 장관은 "이번 막걸리의 날 행사를 통해 최근 성장세가 둔화된 국내외 막걸리 시장에 다시 한 번 붐을 조성하고 막걸리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국내외에 알려 지속적인 소비기반이 확중되기를 기대한다"며 "정부에서는 일본에 편중된 막걸리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고, 특히 유럽시장에도 한국의 막걸리가 알려지고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주최, 사단법인 막걸리협회의 주관으로 이뤄졌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