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철수, "가습기살균제 책임 식약처에 있다"

정승 처장 "안타깝지만 주무부처가 환경부라..." 무책임한 답변만

"국회(임시위) 보건복지위원회" 푸드투데이 현장취재 류재형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안철수 의원은 20일 국회 식약처 업무보고에서 "가습기 살균제는 현재 의약외품으로 식약처에서 관리되고 있지 않냐"며 "오늘 현재까지 가습기 살균제의 관리 책임은 식약처에 있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와 피해 사이의 인과관계가 있음을 발표했고 국회와 정부가 해결의지를 보였다면 식약처가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당시 가습기 살균제를 공산품으로 관리하던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제는 우리 소관이 아니라 나몰라라 하고 보건복지부는 환경부만 바라보고 있고 화학물질을 관리하는 환경부는 제조업체들에게 책임을 미루고 제조업체들은 다시 법원으로 이는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반복해 고통을 주는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정 처장은 "안타까운 건 사실이지만 주무부처가 환경부로 돼 있어서 깊은 검토를 못해 본것이 사실이다"며 "검토를 해보겠습니다만 환경부가 주무부처라..."라는 무책임한 답변만 늘어놨다.


질병관리본부와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2013년 5월을 기준으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례가 401건으로 이중 산모와 영유아 등 127명이 사망했다.


안 의원은 또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례를 보면서 전국적인 위해감시시스템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한다"며 "식의약품과 의약외품 등을 포함해 식약처 내에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위해감시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