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약령시에서 한방의 모든 것 체험하세요

오는 8일 제36회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개최

올해 36회째 맞는 약령시 한방문화축제가 오는 8일 '웃음꽃이 피어나는 건강한 소풍'이라는 주제와 "약령시로 건강한 바람 쐬러 오이소!"라는 슬로건으로 한의약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광객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최된다.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대구시 중구 남성로 약전골목 일원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는 2012년 축제프로그램 중 좋은 평가를 받았던 프로그램은 연속성을 강화해 약령시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최대한 살리고 역사성과 전통성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교육적, 문화적 가치가 있는 축제로 발전을 유도했다. 

올해 축제에서는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을 기념해 허준 선생의 동의보감을 왕에게 올리는 의식인 '동의보감 진서의'를 150여 명의 출연진이 맛깔스러운 스토리텔링을 입혀 당시모습 그대로 재현한다. 

또 약령시의 전통성에 부합하는 축제통용 화폐인 '엽전'을 제작한다. 

엽전(1냥 - 1,000원)을 환전소에서 교환해 축제장 전역에서 사용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과 색다른 체험도 제공할 계획이다. 

1만원 환전시 약령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는 의미에서 10%를 추가해 엽전 11냥을 지급한다. 

축제기간에는 한약재뿐만 아니라, 농·특산물, 한방제품, 먹을거리 등 다양한 양질의 제품을 시중가보다 10 ~ 20% 할인해서 엽전 환전까지 포함하면 최대 30%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다. 

2012년 선보여 큰 호응을 얻은 프로그램인 '사상체질관'은 규모를 2배 확대하고 사상체질별 약선음식을 함께 전시해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설문조사 및 진단을 통해 본인의 정확한 체질을 알고 제 몸에 맞는 전문가 상담과 체질별 약선음식 전시를 통해 건강ㆍ웰빙·생활 속 한방의 롤 모델을 제시한다. 

또 대구시 한의사회가 운영하는 한방힐링센터는 매일 6명의 한의사가 침·뜸 등 기존 진료 외 아토피, 알러지 등 소아·청소년 질환, 척추관절질환, 피부미용, 중풍, 우울증 등 일자별로 다양한 한방특화진료도 선보이고 대기하는 방문객들을 위해 경락 마사지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축제 주제공연으로는 조선시대 최고의 명의인 허준을 현시대에 맞춰 즐거움과 웃음이 넘치는 마당극 '허준을 만나다', 한류 드라마 주인공을 소재로 한 '한류 드라마 패션쇼'는 화려한 전통의상을 입고 약령시를 테마로 펼치는 패션 퍼포먼스다. 

현대인들에게 웰빙 트렌드인 '걷기' 프로그램을 축제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약전골목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있는 골목을 걷고 골목이야기를 책으로 만들어 내 책장에 보관하는 '스탬프 골목투어', 청사초롱을 들고 대구의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달빛걷기대회', 약전골목, 염매시장 등에 숨어있는 보물을 찾아서 미션을 수행하면 기념품도 받을 수 있는 '약령 보물찾기'가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8일 오전 11시 온 국민의 건강과 안녕을 비는 고유제를 시작으로 오후 2시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어지전달식과 개막식이 열린다. 이어서'2013명 정성탕 나누기', '키다리수문장',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개막축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축제기간에 메인무대에서는 다양한 문화공연과 참여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다양한 주제로 펼쳐지는 약령 프린지, 현장경매를 통해 저렴하게 약초를 구매할 수 있는 '한방탐구생활 & 경매'등 다양한 공연과 체험, 레크형 행사가 진행된다. 

그리고 매년 인기가 좋은 '약초꽃동산'과 '신비한 약령솔문'은 시각과 후각을 자극하여 머리부터 발끝까지 건강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전국의 한의학도들이 참여해 실력을 겨루는 '청년허준 선발대회'가 도전 골든 벨 형식으로 진행되고 한약 종사자와 한방관련학과 학생들이 그동안 연마해 왔던 한약재 썰기대회인 '전승기예 한마당'도 또 다른 장관을 연출한다. 

또 오래된 한약방에서 만나는 예술작품과 약령시의 역사와 손때 묻는 물품들을 만날 수 있는 '한약방 전시관', 대구가 낳은 대표적 예술가 '석재 서병오'의 서화와 대구 중구 미술협회에서 준비한 '대구 근대골목 스케치전'도 만날 수 있다.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은 "전통 한의약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축제장을 많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메디시티 대구'의 근원인 대구 약령시가 한방산업을 선도하는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