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하수 사용 김치업체 노로바이러스 검출

브니엘식품·봉우리 영농조합법인·부농유통영농조합 등 4곳 제품 폐기

지하수를 사용해 김치를 제조한 업체인 브느엘식품, 봉우리 영농조합법인 등 4곳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정승)는 전국 김치료 제조업체 1077곳 중 지하수를 사용하는 228곳을 일제점검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또한 식약처는 지하수 사용 김치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저수탱크에 염소소독을 실시해 위해발생을 사전 차단했다고 전했다.

 

이번 점검은 전북지역 식중독 사고의 원인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를 사용하여 제조된 김치류로 밝혀진데 따른 것이다.

 

지하수를 사용하는 김치제조업체 228곳 중 염소소독장치를 가동 중인 11곳을 제외한 217곳의 지하수를 검사한 결과, 4곳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지하수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된 업체는 △브니엘식품(경기 남양주) △봉우리 영농조합법인(경기 남양주) △농업회사법인 친환경황토식품(전남 무안) △부농유통영농조합(전남 무안) 등 4곳이다.

식약처는 노로바이러스 검출 업체에 대해 즉시 전제품의 생산·판매를 중단하고 검출 전에 생산해 이미 유통된 제품은 해당업체에서 자진 회수·폐기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업체 4곳은 상수도 전환, 지하수 살균,소독장치 구비 등 시설개선 후 안전성이 확보된 경우에만 생산 판매를 허용하기로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배추김치 제조업체의 해썹(HACCP) 적용을 2014년까지 완료하고, 살균,소독장치 설치 등에 필요한 시설개선자금으로 1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된 업체는 위생안전 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는 등 식중독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2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