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토바돈, 나트륨저감화 외식 전문기업 탐방

가수 한가은, 청정 강화 섬돼지 임금님 수라상 맛자랑



하루중 한끼 이상은 외식하는 요즘 현대인들은 얼마나 많은 량의 나트륨을 섭취 하고 있을까?


푸드투데이의 가수 한가은이 김진수 명지대 교수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과다섭취하기 쉬운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들어보고 청정지역 강화도에 위치한 나트륨 저감화 우수식당 돼지고기 전문점 토바돈 김주원 전무를 만나 저염 소금을 이용한 메뉴를 시식해보고 이야기를 나눴다.


토바돈(대표 이기태)은 나트륨 저감화 우수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강화군의 신선한 청정국내산 섬돼지를 농장에 직접 도축·가공해 소비자에게 직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공급 하고 있다.


강화섬 돼지는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가 전혀 없고 지방층이 골고루 분포돼 고소한 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또한 강화군의 청정한 해풍과 붉은 향토로 자란 안전하고 좋은 먹거리를 사용하고 있어 강화를 찾는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나트륨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물음에 김진수 교수는 소금은 나트륨 40%, 염소 60%로 구성돼있으며 바닷물에는 나트륨이 천연상태로 2.8%라고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나트륨의 하루 권장량을 2g으로 정하고 있는데 소금은 5g에 해당되며 2005년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의 1일 소금섭취량이 13,5g 으로 권장량의 거의 3배에 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교수는 나트륨을 섭취 했을 때 사람의 혈관 속에 나트륨이 많으면 혈관 밖의 물을 끌어당겨 혈액량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하게 만든다며 이를 삼투압작용이라 설명했다.


또한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 뇌졸중 등의 심혈관계 질환과 신장질환, 당뇨, 비만을 유발하고 칼슘을 밀어내어 골다공증도 유발시킨다고 전했다.

 

외국의 사례로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짜게 먹으면서 운동량이 작은 노년층이 싱겁게 먹고 운동량이 많은 노년층에 비해 인지능력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치매에 걸릴 위험이 2,5배나 높은 것으로 발표됐으며 우리나라도 65세 이상 노인들의 40.6%가 매우 짜게 먹어 혈압을 높이는 주범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김교수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단 저 나트륨 소금을 이용해 저염간장, 저염된장을 만들어야하고 간을 맞출 때도 소금 대신 향신료나 향미채소 등으로 맛 을 내고 또한 국은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가급적 적게 먹어야 한다며 한국 사람이 많이 먹는 김치의 경우 가급적 싱겁게 담가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 했다.

 

이어 우리국민이 나트륨 섭취량이 많아 건강에도 적신호가 발생되고 있다며 음식을 짜게 먹는 것이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것을 인식해하며 모든 만성질환들이 짠 음식과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음식을 싱겁게 먹는다면 뇌졸중,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교수는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주부들은 가급적이면 저염된장이나 저염간장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고 정제소금보다는 저 나트륨 소금을 사용해야하며 일반 음식점에서도 돼지고기 전문점 토바돈처럼 나트륨 줄이기의 식단을 짜서 고객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