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식품업계, 식품 폐기시 직원 입회 검토

  • 등록 2016.01.27 11:2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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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사업자일수록 비용 증가 대응 어려워

지난 25일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내 폐기식품 부정유출 문제 때문에 소매, 외식, 식품제조사가 흔들리고 있다. 

수년전에 발각된 산지위장 문제로 이력추적은 향상됐지만 폐기되는 식품의 처리까지는 제대로 감시가 되지 않고 있다. 위탁처가 처리업자를 믿는 수밖에 없는 실정으로 대책은 모색 중에 있다.

PB 가공식품이 미노리푸드 창고에서 발견된 세븐일레븐의 경우, 보건소가 제조처인 마루다이식품에 연락한 것이며, 식품도매를 통해 소식을 듣기까지는 해당 사실을 몰랐다.

이에 따라 각 기업이 대책을 찾고 있다. 이치방야는 이번 사건에 따라 포장을 벗겨 일반 음식쓰레기와 섞은 후 처리를 위탁하기로 결정했다. 제품인 상태로 폐기할 경우에는 공장에서 반출, 처리될 때까지 사원이 반드시 입회하도록 한다.

폐기식품 부정유출은 없었지만 일본 KFC도 대량의 식품폐기물을 내보낼 때에는 사원을 처리에 입회시키도록 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번 사건 이전부터 대책을 취하고 있던 기업도 있다. 아사히 그룹 홀딩스는 처리를 위탁하는 폐기물의 처리공정을 온라인으로 관리해 부정을 막는 시스템을 이미 도입하고 있다. 닛신식품은 위탁처 업자로부터 처분 후의 상품 사진을 받거나 사원이 처리에 입회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대응에는 한계가 있어 대형 외식 체인점 관계자는 “모든 폐기물 처리에 입회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한 대형 소매업 관계자는 “소비자의 손에 들어가지 말아야 할 폐기 루트에 우리가 어디까지 책임을 가져야 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했다.

비용 부담 증가를 견디지 못하는 중소사업자일수록 대응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면도 있다. 일각에서는 재발방지책 책정에 대해 행정과 연계해 업계 전체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푸드투데이 온라인뉴스팀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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